logo

보석블럭작업시방서 > 자료실 > 보석블럭작업시방서

고객님의 편의를 위하여 시방서 pdf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운받으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작업시방서 다운받기(PDF)

일반사항

적용범위

이 시방은 오장용 석재와 우레탄 단열재, 내력벽 역할을 하는 압축콘크리트가 일체화 되어 있는 석재마감단열블록 (이하 보석블럭이라 칭함)을 사용하여 건축물의 외벽을 축조하는 공사에 적용하고, 이 시방서에서 정한 바가 없는 경우나 이 시방에 따를 수 없는 경우에는 도면에 따르거나 또는 담당원과 협의한다.

재료

보석블럭의 제품종류 및 제원

시공

제품의 운송 및 하역

제품은 파렛에 적재된 채로 운송한 후 현장여건에 따라 지게차, 카고크레인, 하이랜더 등의 장비를 사용하여 작업위치에 근접하게 하역시켜, 블록을 재차 소운반하면서 생길 수 있는 제품의 파손 및 소운반비용의 추가발생을 방지한다.
특히, 2층 슬래브 위에 적치할 때는 한곳에 하중이 집중되지 않도록 분산배치 하여야한다.

시공준비

1. 부자재 반입

시공에 필요한 시멘트, 모래 등의 부자재를 현장내 적합한 위치에 반입하고, 전기 및 모르터 배합용 물 등을 확보한다.

2. 기준틀 설치

세로 기준틀은 뒤틀리지 아니한 건조한 직선재를 대패질하여 블록줄눈을 명확히 먹 매기고, 켜수 및 기타 관계사항을 기입한다.

블록쌓기

1. 기본사항 및 주의 사항

처음 시공할 때, 우선 블록을 쌓을 면의 수평상태를 파악한 후, 그 수평상태에 큰 문제가 없다면, 가급적 시멘트벽돌로 수평 잡는 것을 피해야한다. 이는 보석블럭 시공후에는 자체 수직하중이 시멘트벽돌에 직접 가해지게 되는데, 상대적으로 압축강도가 약해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보석블럭을 시공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면서도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 몰탈의 충전이다. 아래 그림과 같이블럭을 배치한 후 빈 공간에 빠짐없이 꼼꼼하게 몰탈을 충전해야하며, 특히, 코너형블럭의 경우 콘크리트 부분이 얼마되지 않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여, 시공완료 후 코너석이 움직이거나 이탈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한다.
보석블럭의 외장재가 천연석임을 감안할 때, 수평조절의 기준을 외장재에 두게되면 외부는 일정한 수평을 유지하지만 내부벽체 쪽에서는 굴곡이 생기게 되므로 그 기준에 대하여 담당원과 사전협의 한다.
블록을 배치함에 있어 같은 켜에서는 우레탄단열재 좌,우 결합부위 암,수의 진행방향이 뒤바뀌는 경우가 없도록 한 방향을 유지한다.
블록은 각부의 높이가 일정하도록 쌓아, 벽면의 일부 또는 국부적으로 높지 않도록 한다. 블록을 쌓을 때 상하좌우 우레탄을 밀실하게 결합시켜 단열, 방수에 만전을 기하여야 한다.
하루의 쌓기 높이는 1.3m(9켜 정도)를 표준으로 하고, 최대 1.5m(10켜 정도) 이내로 한다. 매 4켜마다 블럭메쉬를 삽입한다.

2. 블록의 배치

기본조립도 : 아래 기본 조립도와 같이 블록을 적절히 배치한다.
양쪽 모두 코너형이 배치되는 경우 : 블록을 모두 붙여서 배치한다.
한쪽은 S형, 다른 한쪽은 코너석이 배치되는 경우 : S형끼리 만나는 부분에서는 17.5mm 떨어뜨려 배치해야 한다.
양쪽 모두 S형이 배치되는 경우 : S형끼리 만나는 부분에서는 17.5mm 떨어뜨려 배치해야 한다.

3. 창호개구부의 시공

우선, 개구부위치가 정해졌으면 양 끝을 코너형으로 마무리하고, 그 위 켜에 코너형을 엎어 (물매경사 10˚-15˚) 위에서 보았을 때 석재가 보일 수 있도록 배치한다.
개구부 상단부분은 보강매쉬를 이용하는데, 아래 그림과 같이 설치하고, 양쪽에보강매쉬 양단 길이가 50cm 이상 걸치 도록 한다. 만약 개구부 가로길이가 3M 초가 할 경우 13MM 철근, 60cm 이상을 양단에 걸치도록 한다.
개구부 윗부분에 배치되는 블록은 모르터를 꼼꼼히 충전하여 상부하중에 의해 개부구가 처지는 일이 없도록 한다.

4. 슬래브(SLAB) 및 테두리보의 시공

슬래브 및 테두리보는 보석블럭 I형을 사용하여 시공하고, 슬래브레미콘 타설시 압력으로 인해 이미 조적되어 있는 I형블럭이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굵은철사를 삽입하여 고정용 형틀을 설치한다.

5. 콘크리트기둥 및 H빔에 감아쌓기

콘크리트기둥 및 H빔에 감싸기를 할 때는 아래 그림처럼 코너형 및 I형을 적절히 배치하고, 몰탈을 꼼꼼히 충전하며, H빔에 감아쌓기 할 경우 내부 빈 공간에는 시멘트벽돌을 채워 그 시멘트벽돌이 보석블럭을 붙잡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6. 내부 칸막이벽과의 결합

내부칸막이벽을 시멘트벽돌로 할 경우 외벽과의 결합부위는 아래 그림과 같이 I형 블럭을 이용하여 끼워 물리게 하거나 또는 블럭메쉬를 이용한다.

치장줄눈시공

치장줄눈은 승인된 색상의 치장줄눈으로 마무리 하여야 하며, 시공부위를 깨끗이 청소한 후 시공하여야 한다.

치장줄눈 작업은 공사에 지장이 없는 한 빠른 시일내에 실시하며, 줄눈 고대기를 사용하여 줄눈재가 밀실하게 충전되도록 한다.

특히, 창호주위 등 침수의 우려가 있는 부위는 주의하여 시공하여야 하며,시공 완료 후 깔끔히 마무리한다.

보양

쌓기가 완료된 블럭은 어떠한 경우라도 충격을 주어서는 안되며,어떠한 경우에도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쌓은 후 12시간 동안은 하중을 받지 않도록 한다.

또한 3일 동안은 집중하중을 받지 않도록 하고 모르터가 완전히 경화될 때 까지는 유해한 진동∙충격 및 횡력 등의 하중을 주지 않도록 한다.

아울러 아직 지붕을 설치하지 아니한 경우 직접 우로에 노출되는 부분은 매일의 공사가 끝날 때마다 방수 시트로 벽 위를 덮어 압축콘크리트 부위가 빗물에 젖는 일이 없도록 한다.

설계시 치수잡기

블럭을 정확하게 맞추기 위한 전제조건

벽체 가로선(위,아래,빨간색 숫자 표시) 및 세로선(좌,우측 파란색 숫자)의 개수가 짝수 또는 홀수로서로 일치되어야 한다.

중심선 치수잡기

참고사항

270mm의 의미 - S형 1장의 길이

115mm, 135mm, 155mm의 의미 – 블럭을 배치한후 S형의 길이를 빼고 남은 숫자로서 상수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창호치수의 설정

보석블럭은 내벽과 단열, 그리고 외장재가 일체화 되어 있다는 제품의 특성으로 인해 블럭과 블럭이 좌,우,상,하로 밀실히 결합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창호의 치수를 결정할 때는 보석블럭의 치수를 감안하여 설정한다

길이 : 135+(270의 배수)로 설정
높이 : 145의 배수로 설정

예) 길이 1,485 × 높이 1,160

                ↓                 ↓

  135+(270×5)     (145×8)